본문으로 바로가기

패키지 여행의 장단점을 알아보자

category 꿀팁 이야기/여행지 2018.10.22 10:33

패키지 여행은 수많은 상품 중 원하는 것을 고르는 정도의 수고는 해야 하지만 짐만 싸고 공항에 도착하면 출발부터 귀국까지의 일정을 전부 계획해 놓은 숙련된 가이드를 따라만 다니면 되니 다른 여행의 방법에 비해 훨씬 정신이 덜 피곤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끔 상품을 잘못 골라 살인적인 스케줄에 시달려야 하지만 그만큼 많은 것을 보고 오기 때문에 감내해야 할 부분입니다.

각 여행지별로 최적의 동선과 대표적인 명소들을 선별해 두어 여행자가 따로 가이드북을 보며 공부하지 않아도 다니기 쉬운 스케줄이 제공되고 필요한 입장권 구매, 낯선 곳에서의 의사소통의 어려움 등을 도맡아 해주는 가이드가 있어 여행지에서의 스트레스가 최소화 됩니다.

현지 공항에서 시내까지의 이동도 혼자 다니려면 미리 알아 가야 하지만 패키지를 이용하면 가이드만 잘 따라다니면 되니 문제가 없고 여행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패키지 여행은 계획 세우는 것이 귀찮거나 부담스럽고, 의사소통에 자신이 없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습니다. 패키지 여행의 단점은 아무리 내 일정과 취향에 잘 맞는 상품을 고심해서 고른다고 해도 나만 케어하는 가이드와 둘이 다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행 중 어느 정도는 인내와 희생이 요구됩니다.

특정 명소에 도착했는데 막상 와 보니 기대에 부합하지 않아 일찍 떠나고 싶다거나, 예상 외로 너무 좋아 훨씬 더 머무르고 싶더라도 정해진 일정이 있기 때문에 계획 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

식사도 내가 먹고 싶은 음식이 아닌 패키지 여행사에서 미리 예약해놓은 식당에 가야하고 식사 시간도 패키지 상품을 이용하는 다른 여행자들에 맞추어야 합니다. 모이고 이동하는 것도 개별 여행에 비해 시간이 걸리기 마련입니다. 또 항공권, 숙박 등을 저렴하게 따로 구입하는 것보다 패키지 상품이 더 가격대가 높을 수 있습니다.


★ 패키지 여행 주의할 점

1. 여행 출발 전 언제든지 취소가 가능한지 확인

민법의 여행 계약 조항에 따라 여행자가 출발 전에 언제든지 여행사에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러한 법이 없었는데 불과 몇 년전에 생긴 법입니다. 또한 여행사가 계약에 없는 쇼핑 관광을 강요하는 등 계약 내용과 차이가 있거나 하자가 있으면 여행사에 시정이나 비용 감액을 당당히 요구할 수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대형 여행사라고 하더라도 계약 내용을 꼼꼼히 읽어 보고 여행자의 권리를 잘 알고 있으셔야 합니다.

2. 여행사 선택

무조건 이름이 잘 알려진 여행사를 권하는 것은 아닙니다. 조금 저렴한 여행사를 알아보면 처음 듣는 여행사와 계약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은 해당 회사가 여행업체로 정식 등록이 되어 있는지, 또 보증 보험이 가입이 되어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상업성을 배제한 것처럼 포장하여 카페 및 블로그 등을 통해 여행객을 모집하는 경우도 있는데, 여행업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이는 불법이며 안전 장치를 갖추지 못하여 관광객들이 피해를 입고도 배상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