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Type 052D는 방공작전에 큰 비중을 둔 함정으로 대함, 대지, 대잠 등 다양한 분야의 작전능력을 갖췄습니다. 다만 수상함으로 구성된 타격집단이나 항공모함을 중심으로 한 항공모함 타격집단의 구성함으로 충분한 작전능력을 보유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중국 해군은 이 문제를 대잠 작전능력을 갖춘 Type 054 계열의 호위함과 편성하는 방식으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급이나 정박의 문제로 일정 규모 이상의 함대 편성이 어려운 대양작전용 함대에서 상시 방공함과 범용함을 다수 편성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중국 해군이 큰 비중을 두고 있는 남중국해나 인도양 방면에서 장기 작전을 수행할 경우 필연적으로 투입 가능한 함정의 수효가 제한됩니다. 장기작전과 항속거리가 대양작전에 충분하다고 보기 어려운데, 이 문제로 인해 중국은 Type 055급을 건조하기 시작합니다.

Type 055급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미국 해군의 알레이 버크급을 연상시키는 팔각형 함교 구조물과 여기에 설치된 4면형 대형 위상배열레이더, 함교 전방 갑판과 후방의 헬리콥터 격납고 및 연돌사이에 배치된 수직발사기 구성 등입니다. 관점에 따라서는 알레이버크급의 확대형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Type 055급은 동북아시아 최대 크기를 자랑하는데 우리나라의 세종대왕급 구축함, 일본의 아타고급 구축함을 넘어서는 배수량을 지니고 있습니다.

정확한 크기는 전장 183m, 전폭 22m, 만재배수량이 무려 12,300톤에 달합니다. 선체를 확대해 장거리 작전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방대한 연료적재능력과 승무원 거주공간을 확보하고 무장 탑재능력을 대폭 강화해 대공 외에 대함, 대지, 대잠 공격 능력을 모두 보강하였습니다. Type 055급은 중국으로서는 의미가 있는 함정인데 중국 해군 최초로 통합마스트를 도전하는 함정입니다.

Type 055급 사업 착수 시점부터 함정 전파체계 통합 설계 요구사항을 통해 복잡한 센서와 전자전 및 통신장비를 통합 마스트 형식으로 일정하게 정리하려 했습니다. 개발을 주로 맡아서 한 중국 전자과학 집단 제14개발연구소에 따르면 이런 통합마스트 설계 기반의 전파체계 통합설계는 중국이 4세대로 구분하는 수상함의 주요특징으로 Type 055급를 시작으로 장차 건조될 주력수상함들에 모두 적용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중국은 통합 데이터 링크를 위해 광대역 고속 데이터 교환체계와 대용량 디지털 정보 송수신 체계를 크게 강화했습니다. 중국은 고속무선통신분야에서 매우 우수한 사용이기술을 체득하고 있어 2010년대 이후 실용화된 이동 통신기술과 그 대역폭으로 범주를 한정한다면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 Type 055급은 052D급의 고질적 문제였던 수직발사기 문제를 해결합니다.

Type 055급에서는 확장된 선체를 살려 64셀 모듈과 48셀 모듈, 총 112셀의 수직발사기를 장착해 무장운용능력을 2배 가까이 확대합니다. 함대공 미사일로는 150km 이상으로 연장한 HHQ-9B 미사일을 탑재했다는 것이 가장 유력한 설이며, 함대지 무장으로는 CJ-10이나 그 외 몇종의 신형 순항미사일 함상형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대잠전용 기본무장은 표준 324mm 경어뢰 발사관을 양현에 장착하는 단순한 구성이지만 2015년 실험장면이 포착된 Yu-8 대잠미사일도 장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전의 함정들과는 달리 Type 055급은 대형 격납고와 항공갑판이 보장되기 때문에 현재 개발 중인 Z-18 ASW이나 중국판 시호크로 불리는 Z-20 등 중형 및 대형 헬리콥터의 효과적 운용을 보장하는 최초의 중국제 수상함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Type 055급은 폭이 20m 이상인 대형 항공갑판과 두 곳의 독립적인 대형 격납고를 지원하므로 2대의 대형 대잠작전 헬리콥터를 여유있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봤을 때 Type 055급 구축함은 052 계열 구축함에서 드러난 단점들을 보완한 대양작전용 주력 대형함이 될 잠재력이 있습니다. 대형 선체를 바탕으로 한 설계 역시 장차 탄도미사일 요격능력 부여나 새로운 155mm 함포 등 다양한 차기 무장을 장착하는데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현재 Type 055급은 4척이 진수된 상태이며 중국 항공모함과 함께 운용될 것이라고 보고 있으며 이로써 중국 항공모함 전단이 한층 더 강력해졌다는 평가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드라곤 2018.08.06 13:34 신고

    다~~해킹해서 빼내거 아님~~^^;

  2. Tourist 2018.08.06 21:27 신고

    쓰레기집단...중국지역민을 위해서라도 중국공산당을 없애버려야 함...주변국과 현력해...미국이 수교부터해서 왜자꾸 퍼주는게 딱 신구교 교묘한 세뇌 약탈 강간 학살 작전과 비슷함...중국공산당이 없어져야 발해만 오오츠크해의 내수시장완성 몽골 카자흐스탄 독일로의 유통구조개편 북해항만신설 나아가 일본의 문화재몰수, 신구교 선거등개입 세뇌등 잘못된점등이 개편됨...

  3. watchman 2018.08.07 10:47 신고

    관련기술이 중국기술이면 더욱 안심이고, 운용하는 사람들이 중국인이므로 몇달안가 쓰레기장처럼 더럽게 될 것이고 관리가 중국식일 것이므로 고장나도 안고치고 뇌물로 그냥 넘어가려 할 것이므로 안심. 다만 그럼에도 우리의 안보를 강화해야 함.

  4. 투멍 2018.08.07 19:35 신고

    중국산은 일년은 써봐야 알수있지
    .아마도 일년후엔 스스로 수장될걸

  5. 착짱죽짱 2018.08.08 08:27 신고

    좌중우일이라 한반도의 정세가 참 안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