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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티어 미사일은 덕티드 로켓 기술을 적용해 현재 최대 사거리 50km 정도인 중거리 미사일의 사정거리를 200km 이상으로 늘린 최초의 미사일입니다. 미티어 미사일의 주요 특징은 100km 밖에서 적기를 추적 격추시킬 수 있고 속도는 마하 3이상이며 NEZ 즉, 이탈존이 없는 장점을 갖고 있어 실패율이 극히 적어 그만큼 전투기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격추시킬 수 있습니다.

미티어의 탁월한 성능은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덕티드 로켓 기술을 적용한 렘제트 추진 시스템을 통해 얻어진 결과입니다. 이 렘제트 모터는 강력한 추력과 함께 이제까지 개발된 모든 공대공 미사일 중 가장 넓은 노이스케이프존을 제공함으로써 목표물을 어느 방향에서도 요격할 수 있습니다.

목표물의 완전한 파괴를 위하여 미티어 미사일은 충돌 및 근접 신관을 탑재하고 있으며 파편 폭발형 탄두를 장착하고 있어, 충돌이나 혹은 최적의 요격 지점에서 살상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즉, 미티어는 단순히 최고급 센서와 대형 로켓 모터를 장착한 우수한 시계외 미사일이 아닌 전혀 다른 차원의 스마트한 추진 체계를 갖추고 있어 사거리뿐 아니라 미사일 자체의 효과도 대폭 향상된 미사일입니다.

미티어의 경쟁력은 단지 추진 체계에만 있지 않은데 미티어에는 능동 x-밴드 레이더 시커가 장착되어 있어 비행 최종 단계에 목표물을 더욱 효과적으로 조준할 수 있습니다. 전투기 조종사들의 말을 빌리면 미티어는 바로 이때 핏불로 변신하여 진정한 자체 유도 능력을 발휘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즉 미사일을 발사한 전투기는 미티어가 목표물을 포착하여 최종 공격을 할 수 있도록 더 이상 유도해주어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미티어는 업데이트 된 유도 데이터를 발사 전투기에서 뿐 아니라 다른 데서도 얻을 수 있는데 여기에는 다른 전투기, 조기경보통제기, 육지 및 해상 레이더, 데이터 링크로 미사일을 발사한 전투기에 자체적인 센서 상황을 알려주는 전자 감시 장치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수단을 통해 공통의 데이터 링크 파형으로 미티어 장착 전투기나 미티어 미사일이 스스로 활용할 수 있는 형태의 정보로 제공하기 때문에 공동 전술 네트워크를 통한 상황파악이 가능합니다. 미티어 미사일은 고성능 BVRAAM (시계외 또는 가시거리외 공대공미사일)계열의 미사일로 기존의 모든 미사일을 압도하는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압도할 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진 일부 미래형 미사일의 성능도 뛰어넘는 명실상부한 차세대 미사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식 (자체 레이더, 적외선 탐지 추적 장치, 공중 조기경보기 혹은 지상 레이더와의 데이터 링크 등)을 통해 먼저 보고 먼저 쏜다고 보시면 편합니다.

미티어는 MBDA사의 미사일로 MBDA사는 2001년 12월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의 주요 미사일 생산업체들의 합병으로 탄생한 미사일 및 미사일 시스템 분야의 다국적 기업으로 에어버스(37.5%), BAE 시스템즈 (37.5%) 핀메카니카 (25.6%) 등 3개 주요 항공 및 방산업체들이 주주로 구성되어 있는 최초의 통합 유럽 방위산업체입니다. 

전세계에 걸쳐 90개의 군을 고객으로 두고 있고 현재까지 4000기 가까이 되는 미사일을 생산한 업체입니다. 주요 미사일로는 스톰셰도우/스칼프, 애스터, 미티어, 밀란 등이 있으며 우리 군에게도 이미 도입된 강력한 전력의 미사일 타우러스도 MBDA사의 작품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 미티어는 유로파이터 타이푼, 라팔, 그리펜 등에 장착하여 운용이 가능하며 향후 F-35에도 장착될 예정입니다. 전체 무게는 약 190kg, 길이 3,657m이며 최종 시험은 2008년에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최근 영국 국방부는 미티어를 차세대 전투기 F-35 라이트닝에 통합하기 위해 MBEA사와 4,100만 파운드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영국은 F-35B 전투기의 스텔스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전투기 내부 무장창에 미티어 2발과 공대지 미사일 2발을 탑재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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