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세계 최강의 구축함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줌왈트급 구축함의 건조비는 35억 달러입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약 4조 원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건조비를 투자했습니다. 오늘은 4조 원이라는 국방비를 투자하면서 줌왈트급(DDG-1000)을 건조한 배경에 대해서 실제 사건과 더불어 알아보겠습니다.

1. 강력한 생존능력이 필요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미국해군의 해안접근을 거부하고자 강력한 A2/AD 세력을 개발함은 물론 이러한 방어체계를 세계 각국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야혼트 지대함 미사일은 베트남과 시리아 등지에 수출되었으며 이스라엘 전투함이 헤즈볼라가 발사한 C-802 지대함 미사일에 피격된 바 있었습니다. 

이렇게 확산되는 연안 거부 시스템 안에서 미국 수상함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함대공 능력 이외에도 강력한 스텔스 능력과 데미지 컨트롤 능력이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아무리 함대공 방어체계가 우수하다고 해도 최대 100발의 대함미사일을 동시에 운용할 수 있는 그것도 마하 2.5 이상의 초음속 대함미사일과 대량의 연안용 잠수함을 가진 중국이나 러시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적에게 발견되어서는 안 되었던 것입니다. 

그 결과 LCS와 DDG-1000급 모두 기존 미국 해군 수상함과 완전히 다른 강력한 스텔스 능력을 갖추게 되었고 특히 줌왈트급은 1~2회의 피격에도 견딜 수 있도록 강력한 이중선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육상공격 능력이 필요했던 이유

미국해군은 2001년 9.11테러가 있기 이전, 1983년 베이루트에서 일어난 미국 대사관 테러와 1984년에 일어난 미국 해병대 막사 자살폭탄 테러로 인하여 무려 325명이 사망하였습니다. 1984년 10월 미국해군은 해병대 막사 테러에 대한 보복을 위해 2차 세계대전의 노장 전함 뉴저지함을 동원해 레바논의 게릴라 기지에 대한 해상포격을 실시 한 바 있었습니다.

그리고 미국은 9.11 테러 이전에 아프가니스탄에 숨어든 알카에다를 타격하기 위해 토마호크 순항미사일을 사용하였습니다. 미국해군은 이들 사례를 참조해 해상에서 육지의 테러조직을 타격할 수 있는 육상 공격 능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줌왈트급은 사정거리 185km급의 AGS 함포 시스템을 장착함과 동시에 대량의 토마호크 순항미사일 탑재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3. 해상방어는 기본

미국해군은 예멘에서 이지스 구축함 콜을 향한 자살보트 공격을 당한 이후 연안에 접근한 미국 수상전투함이나 상륙함을 보호할 수 있는 전력을 요구합니다. 새로운 연안 작전함은 낮은 홀수를 갖추어 연안 어디든 접근할 수 있어야하며 적의 고속보트 속도에 대응해 최대 50노트급의 속도를 요구합니다. 

동시에 모듈형 무장시스템을 통해 연안의 기뢰, 재래식 잠수함, 고속 미사일정의 위협을 뚫고 상륙병력의 양륙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을 요구합니다. 이 요구사항을 반영해 개발한 함정이 바로 줌왈트급입니다.


4. 해상기지 능력 확보

2003년에 미국의 이라크 침공작전 당시, 사우디아라비아는 미군의 기지사용을 허용하지 않았으며, 터키 의회도 자국 영토에서의 작전을 상장기간 허락하지 않아 미군은 작전에 상당한 애로를 겪었습니다. 이에 미국해군은 외국의 제재를 받지 않는 해상에서 보급 및 공격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이동형 해상작전기지 함정을 건조하고자 합니다.

그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바로 미국항공모함과 함꼐 건조가 취소된 CGX(차기 순양함)입니다. 차기순양함은 만재배수량이 무려 2만 5천톤에 이르는 대형 선체를 활용해 해상 탄도미사일 방어기지 임무와 함께 해상보급기지 임무를 수행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아프가니스탄 및 이라크 전쟁에서 헤어 나오질 못했고 그 결과 막대한 건조비가 필요한 CGX 사업을 포기하였고 이를 계승한 것이 바로 줌왈트급 구축함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종전과평화 2018.06.18 23:32 신고

    와 쩐다... 밀덕들의 성지
    세계최강 천조국이란 ㄷㄷㄷ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군사력때문에 망하지 싶다.

    내 말이 믿기지 않으면
    공룡이 왜 멸종했는지 생각해 보시길.

  2. 천궁 2018.06.19 00:59 신고

    요즘 드론이 대세인데 드론으로 연안 감시한다면 4조짜리가 드럼통 될거 같은데요 비행선드론이라면 장시간 비행이 가능하니 ㅎㅎ 천조국의 헛발질 ㅋㅋ

    • ㅉㅉ 2018.06.25 07:09 신고

      ㅋㅋ 뭔 드럼통이야 연안에 올 때까지 못알아챘으면 이미 끝이야 ㅋㅋㅋ 모든 해상 감시할 드론 유지비는 어쩔껀뎈ㅋㅋ 그리고 4조가 스텔스에만 들었겠냐 이중격벽,50노트속력,185km포 이런것들 다합쳐서인거지 ㅉㅉ

  3. lllls 2018.06.19 13:45 신고

    이런 글 보면 사대강에 들어간 돈 생각나서 막 짜증난다... 우리 군대도 강대해질 수 잇었는디..

  4. 스머프 2018.07.03 21:42 신고

    2미터급 소형드론은 스텔스도료착색도 용이하고 값도 많이 안든다 하푼미사일 2개달고 줌왈트 위상배열 레이다에 한벙갈기면 몸체에 성하겠지만 눈뜬 장님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