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자 피부를 망치는 5가지 요인

category 꿀팁 이야기/남자의 패션 2018.05.05 08:00


"여자는 피부"라는 말이 있지만 이제는 이 말은 옛말이 되어버렸습니다. 요즘은 남자도 피부에 신경을 쓰고 관리를 해오는 시대입니다. 남자들의 성지(?) 군대에서 가장 잘 팔리는 P.X 제품이 달팽이 크림이라는 것도 이제는 놀랍지 않습니다. 오늘은 당신도 모르게 당신 피부를 망치고 있던 6가지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자외선

유전적 요인을 제외하고 피부 자체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게 자외선입니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 노화는 이미 수많은 논문에서 밝혀진 사실이고, 햇빛을 자주 쬐는 어부, 농부가 실내에서 일하는 도시 회사원보다 빨리 늙는 것만 봐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라고 하면 대부분의 남자들은 "에이 뭐 실내에만 있는데" 또는 " 난 원래 잘 타질 않아" "그런거 안발라도 내 친구는 동안이야" 등등 갖가지 핑계를 대며 빠져나갑니다.


타는 것 외에, 자외선에 의한 노화는 당장 나타나지 않습니다. 젊을 때는 금방 피부가 재생되면서 언제 그랬느냐는 듯이 돌아오기도 하지만 피부 속은 항상 100%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으며 미세한 손상이 생겨 나중엔 굵은 주름이 됩니다. 또 주름은 안보이더라도 피부 전체가 처져서 얼굴이 커지고 눈밑과 코 옆에 꺼지며 모공이 늘어지는데 그게 바로 노화입니다. 자신의 피부가 소중하다면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로 발라야 합니다.



2. 흡연

20~30년 전에 비해 국내 흡연율이 많이 줄었습니다. 아직도 피우는 사람도 많지만.... 길게 말할 필요도 없이 담배를 피우면 빨리 늙습니다. 담배는 비타민 A, C 등 피부에 필수적인 비타민을 파괴하며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를 호흡하게 해 피부세포를 질식시킵니다. 피우자 마자 혈관이 수축돼 혈액순환이 느려지며 콜라겐, 엘라스틴 같은 피부 결합조직의 탄력을 떨어뜨립니다.


흡연자 피부를 보면 수분이 부족해 결이 거칠고 기름기가 더 눈에 띕니다. 피부세포의 전환이 느려 각질이 상대적으로 많고 여드름 같은 피부 질환이 쉽게 생깁니다. 표정 주름이 깊으며 다크 서클도 쉽게 진해집니다. 물론 금연은 말처럼 쉬운게 아닙니다. 새해 목표로 너도 나도 금연 목표를 세웠지만 현재까지 지키고 있는 사람은 몇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의 건강과 피부를 생각한다면 새해 다짐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3. 술

일차적으로 알코올은 탈수 기능이 있습니다. 물 없이 짠 안주와 술만 마시면 당장에 피부부터 건조해집니다. 또 알코올이 들어간 간은 그 분해에 총력을 기울이게 되어 피부로의 영양 공급, 다른 독성 물질 분해에 차질이 생깁니다. 오래 자도 수면의 질이 나쁘기 때문에 몸 전체가 피곤합니다. 큰 문제는 폭음으로 인한 스트레스인데, 치명적이라 몸 안에서 며칠은 갑니다.


또 술을 마신 후엔 열 때문에 모공이 열리는데 그때 세수를 안하고 자면 더러움이 피부 속에 쌓이고 거기에 신진대사 저하로 인한 각질까지 쌓여 뾰루지가 나기 아주 좋은 환경이 됩니다. 술을 마시려면 최소한 일주일의 간격을 두고 가볍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비만

남자들이 아저씨가 되는 가장 큰 요인을 뽑으라면 비만을 뽑을 수 있습니다. 피부가 좋아도 얼굴선이 무너져 목선과 연결되기 시작하면 동안이라는 말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나중에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오랫동안 살찐 상태로 있었던 만큼 피부가 처집니다. 샤넬의 디자이너 칼 라거펠트는 다이어트에 극적으로 성공한 후 목 전체를 가리는 스탠드 칼라 셔츠를 입기 시작했습니다.


피부 결합조직은 콜라겐과 엘라스틴이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살이 빠진다는 건 지방뿐만 아니라 단백질도 빠진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만큼 탄력이 확 떨어질 수 밖에 없고 꾸준히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게 평생 젋어보이는 비결입니다.




5. 잘못된 피부관리

많은 남자들이 올바른 피부 관리를 못하고 있습니다. 심각한건 자신이 얼마나 피부에 나쁜 짓을 하는지조차 모른다는 것인데, 앞서 말한 4가지 요인 외에도 제대로 씻지 않거나, 손으로 얼굴을 하염없이 쓰다듬거나, 화장품 및 세안 제품을 잘못 고르는 경우가 절대 다수입니다. 피부는 저자극성 세안제로 과잉 피지와 노폐물만 닦아내야 합니다. 


각질이 쌓여서 모공이 막힌 것 같으면 제거해 주고, 면도는 상처 안나게 조심스럽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 시간에 깨끗한 환경에서 자면 알아서 피부는 재생됩니다. 당기는 부위에는 보습제를 바르고 기름이 넘치는 부위는 피지를 제거합니다. 물론 앞서 말한 자외선 차단은 필수입니다. 이상만 잘해도 피부가 점차 건강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