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항공모함은 함재기를 운용해야 진정한 전투함이 됩니다. 항공모함의 항공기는 기종별로 분류된 비행대대에 배속되며 항공모함에는 여러개의 비행대대로 구성되는 항공모함 비행단을 편성합니다. 1개의 비행단은 아래와 같이 편성됩니다. (미국 기준)




- F/A-18F 슈퍼호넷 전투공격비행대대 14대


- F/A-18E 슈퍼호넷 전투비행대대 14대


- F/A 18C 호넷 전투공격비행대대 24대


- EA- 6B 프라울러 또는 EA-18G 그라울러 전자공격비행대대 4대


- E-2C 호크아이 조기경보비행대대 4대


- 시호크 헬리콥터 7대


- C-2A 그레이 하운드 수송비행대대 1분견대 2대




항공모함 비행단의 역할 중에서 타격 임무가 가장 중요하므로 오늘은 항공모함이 실제로 어떻게 적을 타격하는지 실제 사례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동에서의 작전 사례입니다. 실전이 다가오면 조종사도 사람이기에 긴장도도 당연히 높아집니다. 조종사는 의사나 목사에게 몸과 정신적 카운슬링을 받거나 체육관에서 운동을 하며 긴장을 풀며 출전을 기다립니다. 



중동에서의 항공모함 비행단 타격의 목적은 대부분 지상부대를 지원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아군 지상부대의 화력으로는 당해낼 수 없는 적 세력이나, 대전차 헬리콥터 부대의 기지를 표적으로 삼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는 동굴 속 테러리스트의 거점을 공격하는 임무도 맡았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작전이나 이라크 전쟁에서는 각국의 전투기와 공격기가 동일한 영역에서 활동하므로, 공군의 조기경보관제기가 전투지역을 관제했고 항공모함에서는 E-2C 조기경보기가 전투 지역 부근까지 진출해서 공군과 협조하여 감시구역을 분담하거나 함재기의 지휘를 공군 사령부에 위임하기도 합니다. 이어서 공격부대가 차례대로 발진합니다.



선두에는 약 3개 그룹의 전자전공격기와 그것을호위하는 전투공격기가 나섭니다. 뒤를 이어 정밀유도폭탄을 장착한 전투공격기와 그것을 호위하는 전투공격기가 4~6그룹 나섭니다. 이렇게 발진하면 50대 이상이 구성되는 대부대가 되며 이러한 총출격을 편대군이라고 합니다. 공격부대는 감시구역에서 대형을 짜고 적지로 향합니다. 이 때 전자전공격기가 적의 대공 레이더와 대공 미사일 기지를 공격해서 적의 대공능력을 무력화합니다.



이어서 공격부대가 접근해서 정밀유도폭탄으로 공격합니다. 공격 종료 후에는 F/A-18E/F가 공격 결과를 확인 촬영(정찰포드)하고 전 항공기가 사령부의 지시를 받아 항공모함으로 돌아옵니다. 미국은 이러한 방식으로 아프가니스탄을 항공모함으로 타격 했고 다른 작전에도 이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다만 주간과 야간의 차이점이 발생합니다. 대규모 전투에 관한 뉴스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전쟁을 시작할 때의 공격은 야간, 특히 심야와 이른 아침에 수행합니다. 함내에서는 승무원이 야간공격에 대비해서 며칠 전부터 근무시간을 조정해서 야간근무 상황에 대비합니다. 특히 갑판에서 작업이 주간과 야간이 다릅니다. 야간에는 주간에 사용하던 수신호 대신에 발광신호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미국 항공모함의 타격 방식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핵 공격을 할 수 있는 유일한 항공모함 프랑스의 샤를 드골의 전투 방식은 약간 다릅니다. 프랑스의 라팔 M 전투기는 300kt의 핵탄두를 지닌 ASMP 전술 핵 미사일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그 위력은 히로시마형 원자폭탄의 20배에 달하고 단 1발로 전 세계에 있는 그 어떤 도시도 무력화 할 수 있는 위력을 지녔습니다. 높은 고도에서 발사하면 최대 사정거리는 300km여서 바다에 접하고 있지 않은 내륙국도 노릴 수 있습니다. 핵 공격을 할 때는 라팔 전투기가 호위를 맡게 되어 있으며 E-2C 호크아이가 영역을 감시합니다.



또한 샤를 드골은 자족형 양륙함으로서의 기능도 있습니다. 함내에는 850여명이 거주할 수 있고 수송 헬리콥터로 상륙을 할 수도 있습니다. 즉, 항공모함과 특수부대의 강습 작전을 동시에 전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라팔M 전투기도 상공에서 정밀유도폭탄으로 작전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상륙작전과 함대방공을 1척으로 동시에 운용하는 것은 미국 항공모함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미국은 다수의 항공기를 이용하는 전술을 택했기 때문에 소수의 공격기에 의한 핵미사일 운용이나, 행동에 제약을 주는 해병대 상륙부대를 탑재하는 것들은 항공모함의 임무에서 배제했습니다. 이렇게 실제로 미국 항공모함과 프랑스 항공모함이 적을 타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