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군화생방사령부는 1988년 서울 서초구 내곡동에 수도방위사령부 화학대대를 모체로 수방사 화학단이 생겼고, 화생방 위협 대비 태세와 육군 개혁 일환으로 1999년 육군화생방방호사령부가 만들어졌습니다. 9·11 테러 이후 화생방 대테러 작전, 육·해·공군 합동, 민·관·군 통합 작전 수행을 위해, 2002년 2월 1일 대통령령 제17494호에 따라 국군화생방방호사령부가 창설되었습니다.

국군화생방방사령부는 지난 2006년 우리 군 최초로 태평양을 건너 미 본토에서 한∙미 연합 대량살상무기 제거훈련을 실시한 바 있으며 이후 매년 정기적으로 한국과 미국 본토를 번갈아 가며 한∙미 연합 작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을 지속하고 있으며, 유사시 미군과 함께 북한 내 대량살상무기를 제거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부대와는 다른 화방사의 훈련

사진출처 - 국방일보


국군화생방사령부에는 화생방특수임무대가 있는데 화생방 대테러 작전에 투입되는 ‘특임대’ 요원들은 생물화학무기에 본인을 지키기 위해, 공기가 통하지 않는 원피스 형 특수 보호의와 산소호흡기를 착용하며 이밖에 시료채취와 제독에 필요한 장비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언제 어디든 즉시 오염지역에 투입될 수 있도록, 헬기 레펠(Rappel) 뿐만 아니라 공수훈련도 실시하고 있으며 이밖에 테러범들을 제압하기 위해 특공무술 및 사격술을 연마하고 있으며, 소방대원을 능가하는 인명구조 능력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속철도, 인천·김포공항, 서울지하철, 원자력 발전소 등 주요 시설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훈련을 실시해 화생방 테러 및 사고에 신속히 대응할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인명구조부터 테러범 제압까지 만능인 부대입니다. 이들의 임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군 및 대 국민 화생방 방호작전과 그 지원에 관한 업무(관련 기관 및 해당 군과 협조하여 지원한다)

2. 대 화생방 테러 지원에 관한 업무(관련 기관 및 해당 군과 협조하여 지원한다)

3. 군의 환경오염분석 및 방사능안전검증에 관한 업무

4. 화생방 사고 및 재난과 관련된 처리의 지원에 관한 업무

5. 화생방 방호 장비 및 물자의 성능개량·시험 및 검증에 관한 업무

6. 화생방 무기의 검증·분석·피사찰 및 폐기지원에 관한 업무

7. 화생방 합동교육훈련체계의 발전에 관한 업무

북한은 지난 1960년대부터 생화학무기의 개발 및 생산에 주력해왔고 자강도와 함경남도에 화학무기 개발 및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평양, 평안남도, 황해북도 등지에 저장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화학무기는 17종 2,500~5,000여 톤(t)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생물무기는 콜레라, 탄저균, 천연두 등의 자체 배양 능력을 보유하고, 정주와 문천 지역에 생물무기 생산시설을 가동 하고 있는 것으로 정부당국은 파악하고 있습니다.

▲ 화생방사령부의 화생방 정찰로봇


북한의 가중되는 대량살상무기 위협과 2001년 미국 9.11 테러 이후, 국가급 대화생방테러작전 수행 부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육∙해∙공군 및 해병대 최정예 요원들로 구성된 부대로 재 탄생한 것이 바로 화생방방호사령부입니다. ‘화생방사’로 잘 알려진 국군화생방방호사령부는 전∙평시 적 화생방 테러 및 공격으로부터 국민과 군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국가의 주요행사 때마다 화생방 방호작전과 경호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또한 군 유일의 국가급 화생방 전문연구기관인 화생방방어연구소를 운영하면서 화생방전에 대비하는 장비와 물자의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짜비 2017.04.23 20:06 신고

    정말 저정도 수준에 올라선거 맞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