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자의 주된 이야기 중에서 군대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신체가 건강한 남성이라면 군대를 다녀오는 것이 의무이므로 관심이 없다고 하더라도 군대에 대한 시스템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왜 남자들과 밀리터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밀리터리 매니아라고 불리우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90% 이상이 남자인데 무기를 동경하는 것은 단순히 남자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강함에 대한 동경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흔히 밀리터리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역사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전쟁이나 무기 쪽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더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군사 취미란 것이 대단히 광범위한 스펙트럼을 자랑하기 때문에 세부 분류도 많은데, 크게 전술과 작전술, 전략과 무기체계, 전쟁사를 공부하는 학술 계통이나 무기 자체의 외형상 아름다움 또는 기술적인 측면에 탐닉하는 '무기 매니아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밀리터리 스케일 모델을 만드는 '프라모델 매니아' 12인치 피규어 중에서도 밀리터리물만 수집하는 '밀리터리 피규어 매니아 각국의 군가 및 행진곡과 같은 군악을 감상하고 탐구하는 군가·행진곡 매니아, 세계 각국의 군장을 수집하는 '군장 매니아' 등 정말 다양한 분야에 빠져있습니다.

이중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는 밀리터리 매니아는 서양 밀리터리 매니아들로 이들은 돈과 자격증 허가만 있으면 합법적으로 육,해,공군 장비를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퇴역 항모도 구입할 수도 있다고 하니 어느 정도인지 가늠이 잡히지 않습니다. 또한 영국쪽에는 도로교통법이 관대해서 개인 전차 콜렉션을 보유하는 콜렉터들도 상당수 존재합니다.

우리나라의 밀리터리 매니아들을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전시국가로 “북한”이란 실지적이고 위험한 적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알고 계시듯이 남성은 의무적으로 만 19살 되며, 군대에 입대 합니다. 전세계적으로도 우리나라처럼 남성의 90%정도가 군사교육을 받는 나라는 흔치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기도 합니다. 실제로 한국의 밀리터리 매니아 중에서 50%이상이 군사교육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현재 한국에 있는 장비들과 주변국의 장비에 매우 민감합니다. 이는 자신들이 사용해서 자신과 나라를 지키고, 혹은 자신과 자신들의 나라를 위협하는 무기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멋" 보단, 유효성과 실용성을 생각하게 됩니다. 특히 가격과 유지비, 기술 도입, 운용상의 문제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개인적으로 국가안보를 생각하는 우리나라 밀리터리 매니아가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마중물 2017.02.26 20:55 신고

    오 마지막 사진..... 진정한 조선의 밀덕, 그 분!!!

  2. 유랑자 2017.03.01 07:41 신고

    주관적 견해입니다만.
    좋든 싫든간에
    무기와 전쟁이 인류발전사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그런게 아닐까합니다.
    전쟁은 역사를 바꾸고,
    무기가 전쟁을 좌우하는데,
    그 무기가 당대의 첨단 기술집약의 매력적인 창조물이기에 그런게 아닐까합니다.
    생명을 앗는 살육기계임을 떠나서.
    때로는 생명을 지켜내기위한 목적으로라도 뗄 수 없는 필수이니...

    방위력 증진 강병에 열과 성을 다하지않으면 이윽고 주변 외세에 침략당하니...

    고대국가건설 이후로 쭈욱 인류사에서 떼어낼 수 없는 숙명인듯...

    잡아먹느냐, 잡아먹히느냐... 못해도 최소한 잡아먹히지않는것...

    • 어험험 2017.06.27 03:56 신고

      후에 기술댄 내용과 비슷함을 느껴서 잡아 먹히느냐 아니냐...이 부분이 저랑 비슷한 부분인 것같아 댓글을 남깁니다.
      예전 선사시대는 사실 사냥을 잘하는게 최고였고 지금은 내가족 내사람을 지키는데에 진화가 이루어 져서 그런게 아닐런지요
      그래서 1부 1처제라는 제도가 확립이 되어가고 그거에 의해 더욱 가족을 지키는 입장이 되어야 하기에 강해져야 하고 혼자서는 다수의 적을 이길수 없으니 국가적이라는 차원에서 더더욱 거대한 무력을 손에 넣어야 안심이 되기 때문은 아닐런지

  3. Boyager 2017.04.07 16:26 신고

    생존본능이죠. 인류가 멸종하지 않고 살아남은 이유입니다.

    인간대 인간뿐만아니라... 자연으로 가면 죽음을 위협하는 동물, 맹수, 자연적 위협 등이 상존합니다.

    게다가 수렵을 위해서도 무기는 필요하고... 농사를 짓는다고 하더라도 다른 동물을 쫓거나 농작물을 지키기 위해서도 반드시 무기는 필요합니다.

    그것에 대항하기 위해서 무기는 필수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