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무기는 인류와 함께 발전해왔습니다. 가장 먼저 발전하는 것이 이 밀리터리 분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무기는 계속 개발되고 있고 오늘은 이런 무기의 역사를 간단하게 고대시대부터 한눈에 살펴보겠습니다.

돌도끼는 기원전 100만 년 석기 시대에 등장했고 나무 재질 끝에 뾰족한 돌을 붙인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던지는 창 형태는 기원전 30만 년에 등장해 인류가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이어 원거리에서도 공격할 수 있는 활과 화살은 기원전 4만 년에 발명됐으며 당시는 크로마뇽인이 존재하던 후기 구석기 시대입니다. 최초의 원거리 무기로 사냥용으로 널리 쓰였습니다.

기원전 1만 4,000년 중석기 시대가 되면 검이 등장하며 기원전 600년이 되면 천을 팔에 감는 세스터스라는 무기가 탄생합니다. 세스터스는 고대 그리스에 존재했던 것으로 요즘으로 따지면 권투 같은 스포츠에서 사용되기 시작했고 로마 시대에는 검투사가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이어 기원전 400년에는 공성전 무기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발리스타가 등장합니다. 고대 전투에서 쓰인 원거리 공격용 무기로 지렛대를 이용한 커다한 활 같은 것입니다. 활을 쏘던 기존 방식과 달리 백병전이나 공성전, 해전 등 다양한 전쟁에서 활용되기 시작했습니다.

672년에는 동로마제국에서 그리스의 불이라는 무기가 쓰이며 이어 금속을 작게 깎아 적에게 던져 사용하는 장도는 1083년 일본에서 등장합니다. 추의 힘을 이용해 돌을 던지는 투석기는 12세기 등장합니다.

2∼3.5m에 이르는 길이를 갖추고 있는 할베르트와 미늘창은 13세기 탄생했으며 이 무기는 스위스에서 처음 등장해 6∼9세기까지 북유럽에서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화약의 힘을 사용해 대형 포탄을 발사하는 대포는 영국에서 1326년 등장했고 수중에 설치해 선박이 접촉하거나 원격 조작을 이용해 폭발하는 수중 무기의 조상 격인 기뢰는 14세기 명나라에서 발명된 것입니다.

화승총이 처음 책에 등장하는 건 1411년이며 처음엔 화력보다도 화약을 터트려 얻는 부차적인 효과인 소음과 불로 공포분위기를 조성해 적에게 충격과 공포를 안김으로 적의 사기를 떨어트리면 기존의 냉병기로 무장한 기병이나 보병이 이를 추격해 때려잡는 양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미국인 발명가 리처드 조던 개틀링은 1861년 개틀링건이라는 기관총을 제품화했고 초기 개틀링건은 여러 포신을 원형으로 배치해 총신을 회전시키면서 발사하는 구조였습니다. 초기 모델도 당대의 소총에 비해선 엄청난 위력(연사속도)을 보여줬으며 당시에는 악마의 무기로 불릴정도로 전쟁에서 그 활용도가 높았습니다.

독가스는 1914년 발발한 제1차세계대전 당시 영국과 프랑스, 독일 등 각국이 사용했으며 이전 전쟁에서도 사용된 기록이 남아 있지만 독가스가 화학무기로서의 위력을 떨친 건 제1차세계대전 이후의 일입니다.

다음으로 휴대용 대전차 로켓 발사기인 바주카포는 1942년 미국에서 개발됐고 원자핵이 일으키는 핵분열을 이용하는 원자폭탄은 1945년 미국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다만 너무 위력적이기 때문에 대량 살상 무기로 핵확산금지조약을 통해 보유가 금지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규제가 확산되고 있기도 합니다.

천연두 바이러스와 탄저균 등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이용한 생화학무기는 기원 전부터 있었지만 과학적 무기로 인정을 받은 건 20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입니다. 최근 인권 문제 덕분에 선진국들을 향해 이 무기들을 폐기하라는 압력이 거셉니다. 특히 북한에서 이러한 생화학 무기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현대. 작은 쇠화살을 쏴서 전기 충격을 가하는 테이저총은 미 항공우주국 나사연구원이 1974년 개발한 것으로 일종의 마비총이었고 전차 미사일 등으로 무장한 킬러 드론은 2002년 등장했지만 미 국방부는 이미 1980년대부터 생산을 시작하고 있었습니다.  2001년 아프가니스탄 분쟁 당시 CIA는 대전차 미사일을 탑재한 무인기 프레데터 RQ-1을 이용해 세계에서 처음으로 무인기 공격을 실시했습니다. 

이렇게 인류의 무기 발전사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이외에도 전차, 전투기, 군함 등의 무기가 있으며 이들의 발전사는 따로 포스팅을 해놨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