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스나이퍼에서 가장 유명한 전설의 스나이퍼를 뽑으라면 역시 시모 해위해가 있습니다. 겨울전쟁에서 무려 542명을 사살하는 압도적인 힘의 차이를 보여줬는데요, 적들은 그를 보며 하얀 사신으로 불렀다고 합니다. 또한 장타오팡의 중국 저격수는 32일간 214명을 사살하는 말도 안되는 기록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런 저격수들은 타고난 본능과 사격솜씨 때문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오늘은 전장의 사신들 저격수가 어떻게 양성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제대로 된 저격수가 양성되는 동안 지원자의 약 3분의 1이 탈락하며, 제대로 된 저격수가 되기 위해서는 위장술, 이동, 관측, 독도법, 통신, 정보 수집, 정밀사격은 반드시 익혀야 합니다. 여기에 생존술까지 익히기 때문에 관련 훈련을 받은 저격수는 공작원으로 투입할 수도 있습니다. 저격수는 특기의 특성 상, 주로 요인 암살임무를 맡기 좋습니다.

카를로스 헤스콕


대전 후 최고의 저격수인 카를로스 헤스콕은 저격수의 자질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중함'과 '겁'이라고 했을 정도로 신중해야 하며 빠른 상황판단이 반드시 필요한 보직입니다.

미군의 경우 매우 드문 경우지만 미 공군에서는 여성 저격수를 두기도 하는데 2001년 Jennifer Donaldson이라는 여성이 최초로 미군 저격수 학교를 졸업했습니다. 하지만 사격 능력, 잠복 능력과는 별개로 체력 등 신체적 능력 자체는 여성이 아무래도 뒤지기 때문에 적진 침투가 중요시되고 장거리 행군 능력이 필수적인 군대 저격수로서는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게다가 남성 병사와 함께 장기간 활동하기에는 여러모로 곤란한 면이 많은 데다가, 포로로 잡혔을 시 처우 문제 등이 남아 있으므로, 2차 대전 당시 소련처럼 국가가 위태로운 경우이나, 게릴라 등 비정규전을 수행하는 경우 외에 현대적인 정규군에서 여성 저격수를 운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당장 러시아도 여성 전투 인력은 2차 대전 이후로는 매우 희귀해졌습니다. 독소전쟁 당시 류드밀라 파블리첸코(309명 사살) 같은 경우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이건 예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사격 능력만 뛰어나면 행군문제나 처우 등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 경찰특공대 등 경찰 조직에서는 여성 저격수를 활용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으며 미국도 여성 SWAT대원중에 저격수가 있습니다. 또, 대테러부대등 몇몇 특수부대에서도 여성 저격수를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육해공군 전방 보병사단 보병대대 저격반, 헌병특임대, 특수부대, 해병대가 샤프슈터가 아닌 저격수를 전문적으로 양성하고 있으며 방송 등에 출연할 때 신원 문제로 항상 복면을 쓰고 등장합니다. 우리들은 모르지만 우리나라의 저격수들은 전세계적으로 꽤나 인정 받고 있습니다.

덧붙이자면 연간 각 부대에서 특등 사수로 선발된 200명의 저격수 후보들이 지원해서 4~6명 정도가 선출된다고 합니다. 문제는 상대평가가 아니라 커트라인이 매우 높은 절대평가로 선출하기 때문에 어떤 기수는 200명 중 합격자가 1명밖에 되지 않는 때도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저격수가 되는 건 쉬운 일이 아닌데 적을 기다리는 인내심, 동물적인 감각, 탄도학에 대한 지식, 적 전술 교리 등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적들이 코앞에 있더라도 침착하게 대응해야 하는 정신력이 필요합니다.

거기다가 훈련도 어느 특수부대보다 매우 빡세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아니, 훈련이라 하기보다는 가혹행위가 올바른 표현일 정도. 단적인 예로, 단 5미터를 한 시간 동안 동일한 속도로 이동하는 것을 훈련이라고 시킨다고 합니다.

이렇게 양성된 저격수들은 전장에서 엄청난 힘을 발휘하는데 일례로 이라크전에서 이라크 저격수 단 2명에게 보병대대(약 600명)가 발이 묶여 하루 동안 전진하지 못한 예가 있습니다. 당시 미합중국 군대는 2차례의 공중 지원, 전차 M1 에이브람스 2대와 155mm 야포를 동원했는데도 이 저격수들을 처리하지 못했으며 이것은 저격수의 가치를 증명하는 좋은 사례입니다.

또한 현대전에서는 통계상 총탄 대략 4만 발이 소모돼야 적군 한 명을 겨우 사살할 수 있는데, 저격수는 사용한 총탄만을 놓고 보면 1.7발당 한 명씩 사살했습니다. 일반 보병이 사용한 탄환의 수가 허수가 많다고 해도, 효율상 저격수가 높을 것임은 충분히 인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효율도 저격수의 가치를 높여주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슨아이퍼 2017.01.11 07:52 신고

    콰이엇 나나~나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