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은 서양에서 빈번히 벌어진 양자간 합의로 입회자가 지켜보는 가운데 벌이는 싸움 11세기부터 20세기까지 존재한 결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결투문화는 유럽의 사회,문화상에 비춰서 봐야하며 특히 유럽의 잉여 귀족 수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시대에 따라 놀고 먹으며 돈도 없는 귀족이 늘어날수록, 결투가 증가했습니다. 전쟁이 오랜기간 없으면 귀족들의 공을 세울 기회도 없어지고 말 그대로 돈도 없고 작위도 별볼일 없는 잉여 귀족들인데 중세시대에는 그 숫자가 상당했습니다.

이러한 잉여귀족들은 반란을 일으키기도 했는데 왕은 이들의 불만을 다른 방향으로 풀어줘야 했고 그게 바로 결투였습니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모욕을 당했다고 여길 때 장갑으로 얼굴을 치는 것으로 결투를 신청하며 이때 결투 성사율은 무려 95% 이상이였다고 합니다.

패배하면 곧 죽음 또는 불구가 되는 결투지만 그만큼 당시 남자들은 긍지와 자존심을 중요하게 생각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입회자와 양측의 합의에 의해 1. 총 또는 칼 무엇으로 싸울 것인가 2. 승리의 방식은 무엇인가? 위 2가지의 방식만 결정하면 바로 진행이 되었는데, 총기가 등장하면서 대부분의 결투는 권총 결투로 이어졌고 승리의 방식은 한명이 죽거나 피를 보면 결투가 종료되는 형식이였습니다. 사실 권총 대결에서 피를 본다는 것은 총에 맞는다는 의미였고 당시 의학 수준을 생각하면 이는 곧 죽음, 또는 불구를 뜻했습니다.

결투의 성립 조건은 신분이였는데 귀족은 귀족과 평민은 평민과 결투가 성립되는게 일반적이였습니다. 만약 평민이 귀족을 모욕할 시에 당시에는 그냥 그 자리에서 사살해버렸습니다. 새벽녘 입회자가 지정한 공터에서 서로 등을 돌리고 있다가 입회자가 사격 표시를 하면 등을 돌리고 발사합니다.이러면 대결 방식은 사격실력과 손이 빠른 사람이 이겼습니다. 흔히 보는 서부극에서 많이 나오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보다 주로 유럽에서 이뤄진 전통적인 결투에서는 한 발씩 돌아가면서 사격했는데, 우선권은 결투를 신청받은 사람이 가졌습니다. 일단 처음 한 발 발사 후, 아무리 사소한 상처를 입었더라도모욕당한 측이 자존심이 회복되었다고 만족하면 결투가 끝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죽을때까지 결투를 계속했습니다

 

역사상 가장 유명한 결투들

 

▲ 알렉산드르 세르게예비치 푸시킨
19세기 러시아 문학의 황금기를

맨 처음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유명한 결투는

시인 알렉산드르 푸시킨과

 단테스의 결투,

 

▲레르몬토프

러시아의 시인·소설가로,

러시아 낭만주의의 대표자


러시아 시인 미하일 유리예비치 레르몬토프와

니콜라이 마르티노프 소령의 결투,

 

▲ 벤 존슨

윌리엄 세익스피어와

동시대에 활약한 문인


영국의 시인 벤 존슨

 요크 공작의 결투,

 

 

▲미국의 제7대 대통령

살아 생전 13번의 결투를 치렀을 정도로 다혈질.


 앤드류 잭슨과

찰스 디킨슨의 결투,

 

 

▲ 에베라스트 갈루아

21살에 결투로 사망했지만 수학사에

한 획을 그은 희대의 천재 수학자


 웰링턴 장군의 결투,

수학자 에바리스트 갈루아의

결투 등이 있습니다.

 

▲링컨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도 변호사 시절 제임스 실즈와 결투를 할 뻔 했으나 입회인들이 말려서 무산으로 끝났고, 러시아 차르도 귀족에게서 결투 신청을 받고 결투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알렉산더 해밀턴

초대 美 연방정부 재무장관으로

미국 건국의 아버지들 중 한명.

 법률가이며, 역사상 최초이자 최고의

재무부 장관이자 미국의 경제체계를

확립하고 강력한 중앙정부를

구상한 사상가로 평가받는다.


미국 전 재무장관인 알렉산더 해밀턴은 결투에서 아들을 잃고 자기도 결투에서 죽었으며 결투 상대는 당시 현직 부통령 에런 버였습니다. 결투의 이유는 각기 다양한데 여자와의 삼각관계, 자신에 대한 험담, 동료에 대한 험담과 불륜 등의 이유가 있었습니다.

11세기부터 20세기까지 존재했기 때문에 엄청난 사람들이 이 결투에서 죽거나 불구가 되었고 20세기가 지나서 결투는 법적으로 금지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삿갓 2016.11.18 08:11 신고

    요즘은 돈만있으면 알아서기는데 뭔결투..

티스토리 툴바